광고

의료건강/ 최악의 식 습관이 “중년들의 췌장·쓸개가 망가진다”를 알고 있는가?

풰장암 /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어 남자 4592명, 여자 4280명이다.

보도국 | 기사입력 2024/04/23 [12:37]

의료건강/ 최악의 식 습관이 “중년들의 췌장·쓸개가 망가진다”를 알고 있는가?

풰장암 /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어 남자 4592명, 여자 4280명이다.

보도국 | 입력 : 2024/04/23 [12:37]

의료건강/ 최악의 식 습관이 “중년들의 췌장·쓸개가 망가진다”를 알고 있는가? 

Fullscreen button
♣담석증 예방을 위해 고기 비계-내장, 기름진 음식을 절제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자주 먹는 게 좋다. 담석증은 중년의 병이다. 오랫동안 쌓인 콜레스테롤로 인해 생기기 때문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도국 

우리 몸에서 췌장과 담낭(쓸개)은 가까이 붙어 있다.

소화를 돕는 역할이 비슷하고, 질병이 생기는 과정도 유사하다. 담도암이 췌장암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최근 서구식 식단이 많아 지면서 미국처럼 췌장과 담낭에 생기는 병들이 늘고 있다.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췌장쓸개음식의 소화 흡수에 관여… 연관 질병 잘 살펴야

담도는 쓸개의 통로(담관)다. 췌장의 췌관과 담관이 만나는 곳이 십이지장이다.

췌장과 담낭(쓸개)은 ‘이웃 사촌’이다 보니 담당 의사가 같은 경우가 많다. 대한췌장담도학회 등 의사들의 학술단체도 이와 관련이 있다. 췌장 세포에서 분비되는 췌액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쓸개즙)과 함께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에 관여한다.

너무 많은 췌장쓸개의 병… 중년 남녀의 질병

지난해 12월 발표 보건복지부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췌장암은 2021년에만 8872명의 신규 환자가 나왔다. 남녀의 차이가 거의 없어 남자 4592명, 여자 4280명이다. 담낭·담도암은 7617명으로 그중 담낭암은 2784명, 기타 담도암은 4833명이다. 역시 남녀 차이가 거의 없어 남자 4085명, 여자 3532명이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담석증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이 2022년에만 약 24만 명이나 된다. 전체 담석 환자 중 최대 25%에서 급성 담낭염·담도염 또는 담석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을 경험한다. 치료가 늦으면 사망 위험도 높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쓸개에 결석이 생긴 담석증은 담낭암 발생에 큰 영향을 준다. 담낭 결석이 있는 사람은 담낭암 발생 위험이 최대 10배 정도 높다.

췌장암담낭암 증상은?…진행되면 복통체중 감소황달 등

췌장암, 담낭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렵다. 췌장암의 흔한 증상은 복통과 체중 감소, 황달, 소화장애, 당뇨의 발생이나 악화 등이다. 담낭암이 진행되면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체중 감소,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난다. 건강검진의 복부 초음파에서 우연히 담낭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평소 췌장이나 쓸개 건강에도 신경을 쓰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된다.

과도한 열량 섭취비만 등 음식 관련성 늘고 있어

담석증 예방을 위해 고기 비계-내장,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자주 먹는 게 좋다. 담석증은 중년의 병이다. 오랫동안 쌓인 콜레스테롤로 인해 생기기 때문이다. 먹는 피임약,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등도 영향을 미친다. 쓸개즙(담즙)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 담석증의 원인이 된다. 최근 췌장암도 과도한 열량 섭취, 비만 등 음식 관련성도 늘고 있다.

 appeared first on 코메디닷컴./ 재보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